Home > 해외신간자료 > 영어권



서   명 : 아이들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저   자 : 출판사 :
분   류 : 언   어 :
분   량 : 243 발행일 : 1998

▣ Short Summary

1994년 33개주 600 지역에서 25만 명의 6학년~12학년으로 교외 및 도시에서 사는 학생들, 양부모 모두 있거나 혹은 결손가정 및 입양 가정의 학생들, 저소득층 및 중산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출간된 것이 본서의 초판이며, 본서는 98년 출판 당시의 가장 최근의 조사 자료를 토대로 한 것이다. 학생들의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취해야 할 행동 방안을 꼼꼼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아이들 스스로도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을 알려준다. 저자는 효력 있고, 뚜렷한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 올 수 있도록 하며 아이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자신들을 돌봐주는 어른임을 깨닫게 하고자 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 내용들이 모두 구체적, 현실적이며 어른들이 미처 마음 쓰지 못했던 민감한 부분들도 제시되어있고, 아이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아이들 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님, 교사를 비롯하여 청소년 관련 학문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 저자

피터 벤슨 박사는 1985년 이래로 연구 협회의 회장이며, 덴버 대학교에서 사회 심리학 박사학위를, 예일 대학교에서 심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All Kids Are Our Kids : What Communities Must Do to Raise Caring and Responsible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Troubled Journey : A Portrait of 6th-12th Grade Youth"등이 있다.
주디 갤브라이스는 본서 출간 출판사의 건립자이며 아이들을 위한 Self-Help 책 전문가이다.
파멜라 에스펠란드는 아이들과 어른들을 위한 책들을 집필, 공동집필 해왔다.
----------------------------------------------------------------------------
▣ 목차

1. 아이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책소개)
2. 당신의 장점 늘리기: 아이들과 부모를 위한 체크 리스트
3. 외적인 장점 만들기
1) 지지해주기
2) 능력 부여해 주기
3) 경계와 기대
4) 건설적인 시간 활용
4. 내적인 장점 만들기
1) 배우기
2) 긍정적 가치들
3) 사회적 능력
4) 긍정적 자아
5. 장점 만들기의 장애와 극복방법
6. 장점 사고방식을 향해
추천 도서
색인
작가소개
----------------------------------------------------------------------------
▣ 내용 요약

1. 외적인 장점 만들기
1)지지해주기
가족으로부터 사랑과 지지를 느낀다고 응답한 아이들은 64%, 부모님께 지지를 받고 깊은 대화를 자주 나눈다는 응답은 26%, 부모님 이외의 어른들로부터 충고와 지지를 받고 깊은 대화를 자주 나눈다는 응답은 41%, 이웃이 격려해주고 돌봐준다는 응답은 40%, 학교의 분위기가 아이들을 격려하고 지지하며 돌봐준다는 응답은 24%, 부모님이 아이들을 학교생활 잘 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준다는 응답은 29%라는 아이들 대상 응답조사결과를 토대로 집, 학교, 지역사회, 각종 모임에서의 개선 방안을 부모님과 선생님을 비롯한 각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아이들 스스로가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조언도 제시해 준다.

2)능력 부여해 주기
지역사회의 어른들이 아이들을 존중해 준다고 응답한 아이들은 20%, 지역사회에서 유용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응답은 24%, 일주일에 한 시간 이상 지역사회에서 봉사한다는 응답은 50%, 집이나 학교 및 이웃에게서 안정감을 느낀다는 응답은 55%라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집, 학교, 지역사회, 각종 모임에 개선 방안을 제시하며 아이들 스스로가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도록 하는 조언도 해준다.

3)경계와 기대
부모님이 아이들의 행동에 대한 명확한 규범과 대가를 정해 놓는다는 응답은 43%, 학교에서 학생들의 행동에 대해 명확한 규범과 대가를 정해 놓았다는 응답은 46%, 아이들의 행동을 감시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응답은 46%, 부모님과 다른 어른들이 확신 있고 책임감 있는 행동의 본보기가 된다는 응답은 27%, 술이나 약물을 멀리하고 학교에서도 모범이 되는 친구들로부터 책임감 있는 행동을 배운다는 응답은 60%,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아이들이 행동을 잘 하도록 격려해 준다는 응답은 41%임을 바탕으로 개선에 필요한 조언을 아이들을 비롯한 각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제시한다.

4)건설적인 시간 활용
음악, 연기 등의 예술 관련 레슨과 같은 창조적 활동에 일주일에 3시간 이상 참여한다고 답한 아이들은 19%, 학교나 지역의 스포츠활동, 클럽, 단체들에서 일주일에 3시간 이상 할애한다는 응답은 59%, 일주일에 한 시간 이상 종교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64%, 일주일에 이틀 이하로 특별한 계획 없이 친구들과 나간다는 대답은 50%이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아이들을 비롯한 각 집단 구성원들에게 제시한다.

2. 내적인 장점 만들기
5)배우기
학교에서 학업을 잘 하고 싶은 자극을 받는다는 응답은 63%, 적극적으로 배움에 참여한다는 응답은 64%, 방과 후 매일 적어도 한 시간은 숙제 한다는 응답은 45%, 학교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는 응답은 51%, 매주 3시간 이상씩 재미로 책을 읽는다는 응답은 24%이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아이들을 비롯한 각 집단 구성원들에게 제시한다.

6)긍정적 가치들
타인을 돕는 것에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응답은 43%, 평등을 실천하고 기아와 가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응답은 45%,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고 믿는 바를 옹호한다는 응답은 63%, 쉽지 않을 때에도 진실을 말한다는 응답은 63%, 자신의 행동과 결정에 대해 본인이 책임 지는 것을 받아들인다는 응답이 60%, 성적으로 적극적이지 않거나 술, 마약을 하지 않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이42%인 것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7)사회적 능력
미리 계획하고 선택할 줄 안다는 응답은 29%, 공감, 감수성, 우정에 대한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응답은 43%, 문화, 인종, 민족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편하다는 응답은 35%, 나쁜 친구들이 가하는 압박에 저항하고 위험한 상황을 피할 수 있다는 응답은 37%, 갈등을 비폭력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는 응답이 44%임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8)긍정적 자아
자신에게 일어나는 많은 일들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은 45%, 스스로에게 만족한다는 응답은 47%, 자신의 인생에는 목적이 있다고 믿는다는 응답은 55%, 자신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응답은 70%임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3. 장점 만들기의 장애와 극복방법
하루에 두 시간 이상씩 집에 혼자 있거나, 이기적인 가치들을 중요시하고, 하루에 세 시간 이상씩 TV를 보는 등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것들을 극복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어른들이 이끌어주는 활동에 참여한다든지, 경계와 한도를 구획하는 등의 방법을 제시한다.

4. 장점 사고방식을 향해
저자는 미국의 오랜 속담 "아이를 키우는 데에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를 인용하면서 아이가 살고 있는 지역 사람들 모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또한 장점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는 8가지 방법을 알려 준다. 이 책의 1~18페이지를 읽으라든지 친구나 선생님, 학교 상담 선생님, 사회사업가, 종교 지도자 등과 만나라는 등의 방법이 그것이다. 이는 개인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이고 지역사회에서 취할 지침역시 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