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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명 : 작은 천사들 -가족과 아이들의 변화를 위한 필수 가이드
저   자 : 출판사 :
분   류 : 언   어 :
분   량 : 155 발행일 : 2005

▣ Short Summary

나쁜 습관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반드시 원인이 존재하며 치유를 위한 방법이 있다고 한다. 그것이 아이 본인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주위 환경에 의해서 조성되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BBC에서 방송되었던 시리즈물인 에 소개된 아이들과 가족들의 예를 소개하며 치유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나쁜 습관에 대해 일지를 쓰며 관리해보면 아이 혹은 부모 어느 쪽이든 문제의 원인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상황이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제목과 같이 아이를 양육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에 처한 부모에게 어떻게 자녀들을 본연의 천사의 모습으로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하여 case별로 사례를 들고 있다. TV의 시리즈물로 사례가 소개된 만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독자를 리드해가며 내용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으며, 장의 말미에는 ‘체크 리스트’와 ‘기억해봅시다’를 두어 자신을 체크 해보고 정리하는 순간을 제공한다. 독자는 드러나는 대로 아이들을 둔 부모에게 유용할 것이며,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의 이상 행동으로 고민하는 부모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능동적인 변화와 아이들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이야기하는 이 책은 아이들과 부모와의 문제는 있지만 이유와 본질을 알지 못하고 고민만 하던 이들에게 유용한 tip이 되는 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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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타냐 바이런 박사는 컨설팅 의학 심리학자이며 15년 동안 NHS에서 일했다. 정신건강과 심리 분야에서 일하고 가르친 오랜 경험이 있으며, 현재는 아이들과 성인들의 정신건강을 전문으로 하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아이들과 십대의 심리적, 감성적, 행동장애를 다루고 있다. 그녀의 아이들은 6살과 9살인데 그녀는 지금도 BBC에 "십대 천사" 와 "the house of Tearaways with Dr Tanya Byron"을 포함한 BBC 시리즈물을 제작하고 있다. 사샤 버비스톡은 “작은 천사”와 “십대 천사”의 담당자이며 9년간 BBC에서 의학 과학 프로그램을 제작해왔다. 그녀는 2살, 5살, 7살의 세 자녀가 있는데 알게 모르게 이 시리즈물로부터 이득을 얻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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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서문
1. 누구의 문제인가?
2. 당신은 변화 시킬 수 있다.
3. 능동적으로 행동하라
4. 기본선
5. 달콤한 꿈
6. 소비하라
7. 진해되는 아기변기
8. 더 큰 그림
결론
감사 문
정보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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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요약

1. 누구의 문제인가?
아이들의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는 매우 많다. 어떤 해결책을 찾던지 분명 원인이 무엇이고 문제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미 수많은 전문가의 이야기나 책을 섭렵한 부모도 분명 있을 것이다. TV의 시리즈물에 오픈할 정도로 집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분석할 수는 없을 지라도 개인적으로 아이들의 행동과 부모 자신의 행동을 일기장처럼 기록해보자. 분석해보면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내가 어떤 말을 반복하여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내어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2. 당신은 변화 시킬 수 있다.
당신이 어떤 부모라고 판단하는가? 당신 자신이 나쁜 부모라고 여기고 있다면 이 장은 유용할 것이다. 양육능력에 자신이 없는 부모는 아이들을 다루는 데 확신이 없다. 이런 경우엔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낀다. 아이들은 이런 부모의 불안한 감정을 그대로 느끼는 악순환이 생기는 것이다. 일단 변화가 필요한 것은 부모, 바로 당신 자신의 태도의 변화이다.

3. 능동적으로 행동하라
칭찬과 적극적 행동이 누군가에게 좋은 결과를 낳게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호의적인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좋은 행동을 유도하는 매우 힘 있는 방법이다. 아이의 나쁜 행동에 잔소리만 하게 되면 더 나쁜 행동을 하게 되고, 더 심한 잔소리가 생길 뿐이다. 조용하면서도 명확하게 성인으로서 책임을 지고, 당신이 부모로서의 한계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무엇을 할 것이며 안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4. 기본선
능동적이며 생산적인 아이들에 대한 접근 태도가 인생을 더욱 수월하게 한다. “Little Angels”에 참여하는 모든 가족들은 우리가 따를 수 있는 법칙을 제공해 준다. 다른 한편으로 부모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뚜렷이 판단하기를 원한다. 부모로써 아이들에게 제한을 두어야 할 시기가 있는 것이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필요한 것은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5. 달콤한 꿈
잠을 제대로 자지 않은 아이를 가진 부모는 그 괴로움을 잘 안다. 잠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아이가 지정된 침대에서만 잠이 들도록 해야 한다. 아이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행동에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수면시간에 다른 놀이를 즐기는 행위가 부모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그러는 경우도 있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이 아이들의 행위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6. 소비하라
식습관, 먹는 문제는 아이양육문제에 있어서 중심적인 부분이다. 아이들의 출생 이후, 대부분의 부모들은 얼마나 어떻게 먹일 것인가에 열중한다. 최초에 먹는 것들이 아이의 지속적인 습관을 고정시키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중요한 식사시간이 종종 아이들과의 전투가 되기도 한다. 먹지 않거나 충분히 섭취하지 않거나 하는 나쁜 식습관 때문이다. 음식자체에 여러 가지 변화를 주거나 조절을 하며 음식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세밀함이 필요하다. 식탁에 자리를 잡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7. 진행되는 아기 변기
대부분의 아이들은 18~24개월 사이에 화장실에 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각각의 아이들에 따라 양태는 다르기 때문에 배변습관을 배우는 동안 아이들이 실수를 하더라도 크게 놀라거나 꾸짖어서는 안 된다. 성공적인 배변습관을 익히기 위해서는 너무 일찍 시작해서도 안 되고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도 안 되며 아이들을 부드럽게 다뤄야 한다. 성공을 할 경우에는 칭찬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지를 쓰면서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8. 더 큰 그림
어떻게 아이들을 돌볼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행복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간단한 전략들을 살펴보았다. 각자의 삶은 독보적이며 다른 삶의 양태를 따르기는 해도 "Little Angels"프로그램을 마친 가족들의 문제는 몇몇 광범위한 주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을 고려해보자.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이들의 아이들이 문제 행동을 하기도 하며 양부나 편모의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복잡한 문제가 야기되기도 한다. 산전에 우울증이 있었던 엄마들이 아가와의 관계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이후에는 스트레스나 지나친 바람이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이렇게 주위의 다양한 요소들이 주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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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췌 번역

(79~ 81쪽)
5. 달콤한 꿈
"당신은 잠을 막 자지 않고, 싸우고, 때리는 고약한 악순환을 직면하고 있다. 잠을 자지 않는 것은 통제하기 힘들고, 우리는 막 그것을 타파할 방법을 찾는다."라고 샘 노리스는 이야기한다. 잠을 자지 않는 아이들 둔 어는 부모이건 이 느낌을 아주 잘 이해할 것이다. 수면부족은 잘 알려지다시피 고통의 표현이다. 한번 깨진 밤잠은 난처하고 민감한 감정으로 이끌며 다음날 애먹는 일이 잦다.
그러나 당신이 피곤한 만큼 그런 게 당신만은 아니다. Little Angels 프로그램을 체험한 모든 가족들의 반 이상은 아이들이 다양한 잠투정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부모들이 한계의 끝에 다다라 있었으며 아이들의 나쁜 습관에 지쳐 있었고 그들의 관계를 피곤한 어조로 말하곤 한다.

무엇이 당신의 문제인가?
모든 아이들은 나름대로 독특하다. 모든 잠투정은 고유의 특별한 특성이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다음 시나리오 중 당신은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당신의 문제를 알아채게 될 것이다.

일정한 수면시간의 부재 : 당신이 만약 에일라 휴즈인 같은 결코 잠자리에 들기 위해 제시간에 정착한 적이 없는 세 살짜리 아이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의 아이가 밤새 깨있고 조용히 잠들기 힘들고 요구만 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아이들이 자기의 침대에서 잠 잘 수 없는 경우 : 아마도 5살짜리 엘모어 트리플릿처럼 자기 자신의 자리만 제외하고 어디서든지 잠이 드는 경우-소파나 당신의 품안 그리고 당신의 침대에서. 그러면 당신은 아이를 침대로 옮기고 방에서 살금살금 나와서 혹시나 아이를 다시 깨우게 될까봐 걱정한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침대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다.
5살짜리 루크 바턴처럼 당신의 아이가 자신의 침대에 머무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면서 당신의 저녁시간을 방해하고 계단 위아래로 다니면서 이것저것 요청을 해댈 것이다. 곧이어 당신의 침대로 와서는 당신을 깨우고 꿈틀거릴 지도 모른다.

밤중에 깨는 것 : 세 살짜리 케이티 노리스처럼 밤중에 불러대고 끓임 없이 울어 댈 수도 있다. 물을 마시고 싶어 한다든지 관심을 요하기도 한다. 당신은 시간마다 나왔다 들어갔다 하고 결국은 지치게 된다.

문제가 무엇이건 간에 당신의 생활이 아이의 밤 습관에 의해 힘들어진다면 당신은 아마도 무언가를 바꾸는 일게 절망적이 되어 버릴 것이다. 아이들이 자기 침대에서 잠을 잘자는 것을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결국에 나쁜 수면 습관은 더 발전하게 된다. 때때로 어떤 아이들은 수면습관 때문에 건강상, 신경학상의 문제를 겪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는 흔하지 않다. 냉엄한 사실은 그런 아이들이 부모에게 수면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는 것이다.

수면 일지를 기록하자.
다른 행동장애처럼 변화는 가능하다. 그러나 당신은 그 상황을 긍정적인 태도로 받아들여야 한다. 일단은 당신의 행동이 아이의 수면습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런 다음 당신은 참을성 있게 지속적으로 조절하고 아이가 모든 가족을 위하여 좋은 규칙적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일지를 쓰는 일이 도움이 되는데 이것은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지, 그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대처를 하는지 살펴 볼 수 있게 한다. 만약 당신의 아이가 하루 한번 이상의 낮잠을 잔다면 모두 기록해 두자. 또한 밤에 잠자리에 들어서 몇 번이나 깨는지 횟수도 기록해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