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해외신간자료 > 일어권



서   명 : 초상의 에그머니
저   자 : 오카다 아츠시 출판사 :
분   류 : 언   어 :
분   량 : 310 발행일 : 2008년

▣Short Summary
초상이란 무엇인가. 이미지는 누구의 것이고, 그것은 어디서 어떻게 생성되는가.
화가 / 모델 / 감상자의 관계성이 얽혀 펼쳐지는 수수께끼에 다가가는 사색의 궤적.

이미지론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아름다운 초상화가 우리를 계속 끌어당기는 것은 왜일까. 레오나르도가 그린 성모나 귀부인의 ‘방황하는 것 같은 시선’과 ‘조신한 미소’, 모란디에 의한 ‘연기하는 병들’의 초상, 바사리의 베키오 궁 신화그림 장식을 둘러싼 메디치가 찬가의 ‘의미 작용’ 드라마, 르네상스에서의 ‘기교하고 이상한 존재’인 계보학 등, 초상이라는 <이미지의 근원>의 수수께끼와 매혹을 탐구한다. 미술사와 철학, 정신분석을 왕래하면서 모습을 나타내는 이미지의 생성과 수용을 둘러싼 새로운 사고의 지평.
------------------------------------------------------------------------
▣ 저자 소개
오카다 아츠시(岡田温司)
1954년생. 일본 교토(京都)대학 대학원 교수. 서양미술사. 저서로 <또 하나의 르네상스>,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수태 고지>(공저), <예술과 생정치>, <모란디와 그 시대>, <르네상스의 미인론>, <미메시스를 넘어서>, <처녀 잉태>, <막달라 마리아>, <이탈리아 현대사상으로의 초대>, <프로이트의 이탈리아 - 여행, 예술, 정신분석> 등. 편저로 <카라바조 감상> 외. 역서로 롱기 <예술논총>(감수번역), 낭시 <초상의 시선>(공역), 아감벤 <스탄체>, 크래리 <지각의 공중곡예>(감수번역) 등 다수.
------------------------------------------------------------------------
▣ 목차
프롤로그 이미지 속으로 - 미야카와 쥰(宮川淳) 재방문

제1부 초상이라는 마술
제1장 시선과 미소 - 레오나르도의 초상화의 비밀
제2장 정물의 초상 - 모란디의 병들

제2부 이미지는 누구의 것인가
제3장 ‘하지만 자네, 그걸 어떻게 우리의 의미에 맞출 셈인가’ - 바사리의 베키오 궁 신화그림 장식과 <논의집>
제4장 조르조 바사리와 표상의 ‘병’ - ‘기교’스러운 존재인 계보학을 위해서
제5장 마니에리슴론 재고 - 해석된 ‘마니에라’
제6장 예술의 자기 면역화를 넘어서

제3부 초상의 에니그마
제7장 초상의 탈 구축 - 장뤼크 낭시 <초상의 시선>의 여백에
제8장 초상의 패러독스

에필로그 현대의 반 바사리주의 / ‘바사리’를 반하는 바사리